본문 바로가기

혼공단

[혼공컴운]2주차(chap04~05) 코어와 스레드

 

 

✨혼공학습단 11기✨

 

 

📌2주차 목표

 

 

 


💥기본미션💥


👉🏻p.125 확인문제 2번

2. 설명에 맞는 레지스터를 보기에서 찾아 빈칸을 채워 보세요.

 (보기) 프로그램 카운터, 명령어 레지스터, 플래그 레지스터, 범용 레지스터

1.(플래그 레지스터):연산 결과 혹은 cpu 상태에 대한 부가 정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2.(프로그램 카운터):메모리에서 가져올 명령어의 주소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3.(범용 레지스터):데이터와 주소를 모두 저장할 수 있는 레지스터
4.(명령어 레지스터):명령어를 저장하는 레지스터 

👉🏻p.155 확인문제 4번

4. 다음 그림은 멀티코어 cpu 를 간략하게 도식화한 그림입니다. 빈칸에 알맞은 용어를 써 넣으세요.

(생략)

=> 코어
                                                                                  

 

 


☄️특별미션☄️


👉🏻ch05. 코어와 스레드, 멀티 코어와 멀티 스레드의 개념 정리하기 

클럭

클럭 속도가 높아지면 cpu 는 명령어 사이클을 더 빠르게 반복하고 다른 부품도 더 빠르게 작동함. 그러나 클럭 속도 만으로 cpu의 성능을 올리는 것에는 한계가 있음

 

코어

명령어를 실행하는 부품

cpu 의 연산 속도가 코어 수에 비례하여 증가하지 않음

여러개를 포함하면 멀티코어cpu 또는 멀티코어 프로세서라 부름.

 

 

하드웨어적 스레드

하나의 코어가 동시에 처리하는 명령어 단위. 보통 cpu에서 사용하는 스레드는 하드웨어적 스레드를 의미함. 

하나의 코어로 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하는 cpu를 멀티스레드프로세서 또는 멀티스레드cpu 라고 함. 

 

 

※하드웨어 스레드를 이용해 하나의 코어로 여러 명령어를 동시에 처리할 수 있음. 그러나 메모리 속 프로그램 입장에서는 하드웨어 스레드는 마치 한번에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cpu 로 보임. 예로 2코어 4스레드 cpu는 한 번에 4개의 명령어를 처리하는데 프로그램의 입장에서는 한번에 하나의 명령어를 처리하는 cpu 가 4개 있는 것으로 보임. 그래서 하드웨어 스레드를 논리 프로세서라 부름. 

 

 

소프트웨어적 스레드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독립적으로 실행되는 단위